Family Site
무료 레벨 테스트
국비지원 프로모션
창닫기
유이니 상담원
안녕하세요!
무슨 강의를 들을지 모르시겠다구요?
유이니가 1:1 맞춤 강의를
추천해드릴게요!
지금 추천받기
  홈  >  이공계 합격후기
합격 후기
제목

[ 최종합격 / SK 하이닉스, AMAT 양산기술, Customer Engineer ] 2021 상반기 SK하이닉스, AMAT 최종합격후기

작성자 :   yim***
등록일 : 2021-05-12    |    조회 : 1,153
 지원자 스펙
전공 학점 어학 점수 인턴 경험 실습경험 나이
화학공학 3.9 / 4.5
토스
LV.7
0회 없음 24~27세
 내용
취업 준비 시 가장 어려웠던 점

이외에 추가로 오프라인 반도체 소자/공정 종합과정, 데이터분석 실무과정 를 수강했습니다.

서류전형 합격후기 (300자 이상)

저는 일단 수도권 중위권 학교에 다녔었습니다. 작년 하반기까지는 서류에 한번도 합격하지 못했는데 이번 상반기에는 대기업만 노려보자 생각하고 딱 3곳만 서류를 작성하였고, 3곳 모두 서류합격 받았고, 아직 필기 남은 삼성 제외하고는 SK와 AMAT은 최종합격 받았습니다. 작년 하반기와 이번 상반기의 제 다른점을 생각해보면 음... 나눠서 설명하면

먼저 자기소개서입니다. 제가 작년에 썼던 자기소개서를 보면 정말 가독성이 너무 떨어집니다. 인사담당자분들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많은 자기소개서를 읽어야할테고 핵심적인 부분을 설명하는게 중요합니다. 이번에 준비하면서 유튜브와 강의들을 찾아보며 가독성이 좋게 필요한 내용만 담고자 노력하였고, 저는 자기소개서 작성 순서를 / 결론 - 간단한 요약 - 내가 한역할 & 배운점 - 회사에서 ~한 사람이 되겠다. / 이렇게 작성했습니다. 그 결과 서류통과율이 높아졌다 생각합니다.

다음으로는 경험정리입니다. 저는 중학교때부터 경험정리하여 3개월간 어학연수 간 점, 고등학교 수능을 준비하며 내가 배운점, 아르바이트를 하며 배운점 등 모든 경험에서 내가 무엇을 배웠고,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 설명하려 노력했습니다. 추가로 이러한 사람이므로 회사에서 어떠한 사람이 되겠다. 이런 어필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직무 관련 역량 추가 / 저는 작년 하반기까지 반도체 관련 경험이 전무했습니다. 이에 저는 무엇을 해야할지 찾는게 우선이었고, 삼성전자 Job description을 통해 필요한 점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반도체에 관심이 있다는 점을 어필하기 위해 반도체 관련 교육을 찾았고, 렛유인 반도체 소자공정 오프라인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하지만 이 강의도 많은 사람들이 들었기 때문에 저는 무엇인가 추가로 하기위해 노력했습니다. J/D에 보면 R, Python 활용 가능자 우대라는 사항을 보고, R과 python 강의를 찾아서 기초부터 수강하였고 회사내에서 어떻게 활용이 될 수 있을지 알아보면서 반도체 산업에 입사하기 위해 이러한 노력을 했다는 것을 어필했습니다. 이에 서류합격률이 높아진 것 같습니다.

제가 말하고 싶은 점은 본인이 관심있는 산업에 대해 어떠한 역량을 쌓아야 하는지 유튜브, 구글, 네이버 등 관련된 내용을 찾아보고 블로그나 카페 이런곳에 있는 현직자에게 쪽지나 메일로 여쭤보는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어떠한 것이 필요한지 알게 됐다면 그것을 공부함과 동시에 회사에서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 어필하여 자기소개서에 녹인다면 인사담당자 입장에서는 좋게볼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필기전형 합격후기 (300자 이상)

인적성은 꾸준함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작년 하반기까지 서류에 통과한적은 없으나 작년 여름방학부터 GSAT를 기본으로 꾸준히 하였습니다. 물론 서류 떨어지면 쉬고, 겨울방학에 다시 시작하고 이렇게 반복했습니다. 이 지식을 바탕으로 이번 sk에 서류합격을 한 이후 skct를 처음으로 시작하였고 한 8권정도 풀고 시험을 보니 붙을 수 있었습니다. 인적성 전형은 확실히 노력하면 실력이 상승한다는 것입니다. 처음 인적성을 시작했을 때 너무 어려워서 열심히 한다고 해서 과연 실력이 늘 수 있을까? 라는 의문도 있었습니다. 추리는 30개중에 19개를 틀렸고, 수리는 8개 맞고 이런 수준이었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하다보니 실력이 늘어나는 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니 처음에 성적 안나온다고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노력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합격후기 (300자 이상)

면접을 준비하는 과정은 음.. 본인이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 파악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제 경험들을 바탕으로 강점을 목표의식과 끈기로 가져갔고, 어떠한 질문이 들어와도 제가 이러한 강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어필하였습니다. 면접준비는 이력서/자소서 기반, 직무 기반, 인성 기반 으로 총 3개로 나누어 준비하였고 예상 질문들을 만들어 키워드를 이용하여 답변을 정리했습니다. 예를 들면

왜 반도체 산업에 지원? --> 3학년부터 ~한 기사&경험을 통해 관심 / 우리나라 미래를 이끄는 산업 / 내가 기여할 수 있다는 점 크게 다가옴 / 이때부터 공정 엔지니어 꿈을 키움 / 내가 가진 ~한 경험과 ~ 역량을 바탕으로 회사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 /

이런식으로 간단하게 적으면서 어떻게 답변할지 키워드로 작성했습니다.

면접전형에 대해 요약하면 본인이 어떤 사람인지 파악하기 & 나올 질문들에 대해 본인이 어떤사람인지 어떻게 어필할 지 준비하기 정도인 것 같습니다.

추가로 amat 전형에 대해 설명드리면 서류합격 후 인성검사, 그리고 1차, 2차 면접이 있습니다. 1차 면접은 ppt면접으로 주제는 매니저님마다 다 다릅니다. 1차 질문은 주로 ppt에 관한 질문과 1개정도의 영어질문, 그리고 인성질문입니다. 2차 면접은 인성질문만 했습니다. 근데 amat 면접은 정말 각 팀의 매니저님마다 모든 질문이 달라 그냥 많은것을 준비하여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네이버 렛유인 카페에서 작성된 yim***님의 합격 후기입니다.
※ 회원님들이 남겨주신 컨텐츠 및 게시글(후기 등)의 저작권은 작성자와 (주)렛유인에 있으므로 무단도용 및 퍼가기를 금합니다.
 합격인증 파일첨부 첨부된 인증이미지는 정보보호를 위해 렛유인 관리자 계정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록